로만 엠파이어 게시판

[엑소더스] '애굽왕'의 승리조건 고찰게임사피엔스

이미지 0이미지 3,553이미지 13-09-05 16:22

['애굽왕' 게임자의 승리조건 고찰]
 
'애굽왕'의 승리 조건은 '모세'보다 다양합니다.
 
1. '출발' 타일과 '애굽왕' 타일을 잇는다.
2. '출발' 타일 세곳을 잇는다.
3. '모세'가 탈출 못하는 상황이 된다.(완벽하게 고립되어, '출발'과 '홍해를 건너다'를 서로 이을 수가 없는 상태)
4. '모세'가 게임판에 길을 더 배치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
 
(1) 1번 승리조건은 간단하지만, 기본적으로 '모세'보다 '애굽왕'에게 상당히 불리합니다.
 
'홍해를 건너다' 타일은 2개인 반면 '애굽왕' 타일은 1개뿐이기 때문에 서로 같은 승리 조건('모'세 게임자 : '홍해를 건너다'에 연결 / 애굽왕 게임자 : '애굽왕'에 연결)을 추구한다면, 기본적으로 '애굽왕'이 '모세'보다 대체로 훨씬 불리합니다. 하물며 '모세'는 먼저 자신의 순서를 시작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애굽왕'보다 1수를 더 앞서가는 유리한 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1번 승리조건의 추구는 '모세' 게임자보다는 불리한 편입니다. 1번 승리조건을 추구할 때에는 게임의 판세를 보아가며, 2번 승리조건을 함께 노리며 틈틈히 길 타일을 배치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2번 승리조건은 '애굽왕'의 승리조건 중 가장 복잡하며, 달성하기도 어려운 조건입니다.
 
'출발' 타일은 세곳이나 되고 또 대체로 그 거리가 서로 상당히 멀게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이 조건 달성이 쉽지 않지만, '애굽왕'이 길을 끊지 않고 우회시키는 위주로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의외로 자연히 어느정도의 길이 꽤 갖춰지는 상황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애굽왕'은 '출발'이나 '홍해를 건너다'와 연결되는 길을 끊는 것이 승리를 위한 주요한 전략이기 때문에 과감히 길을 끊을 수 있지만, '모세'는 승리하려면 '출발'과 '홍해를 건너다'가 적어도 한곳은 꼭 길이 이어져야만 하기 때문에 가급적 '출발'에 이어지는 길을 잘 끊지 않고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출발' 세 곳을 잇는 것이 다른 승리조건들 보다는 달성이 번거로운 면이 많다보니, '출발'끼리 이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무감각하게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세'는 승리조건이 '출발'과 '홍해를 건너다'를 잇는 것 하나뿐이므로 더욱 그러합니다. 여러모로 보아 이 승리조건은 먼저 다른 승리 조건을 추구해 가다가, 게임 진행 중에 '출발' 두 곳이 쉽게 이어지거나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 된 후부터 본격적으로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승리조건의 장점 중 하나는 상대방이 차마 이 승리조건을 시도하리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불현듯 적의 의표를 찌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3번 승리조건은 가장 무난하게 추구할만한 조건입니다.
 
'출발' 세곳 또는 도착점인 '홍해를 건너다' 두 곳을 고립시키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세 곳이나 되는 '출발'보다는 두 곳 뿐인 '홍해를 건너다'를 먼저 고립시키려고 시도하는 것이 좀 더 유용합니다. 게다가 '애굽왕' 입장에서는 '출발'을 잘 살려두면, 위 (2) 항의 승리조건을 달성하게 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타일에 인접할 수 있는 면의 수가 4면(정중앙 위치)이냐, 3면이냐(게임판 측면 중앙 4곳), 2면이냐(코너 4곳)에 따라서 최소 4면~최대 7면에 대한 봉쇄가 필요합니다. 4~5면으로 봉쇄 대상면이 적을 때에는 적극적으로 이 승리조건을 먼저 추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4번 승리조건도 일부러 처음부터 그렇게 유도해 갈 수 있습니다.
 
길 타일을 게임판 위에 듬성듬성 길을 놓기 어려운 모양으로 미리 내려두었다가, 여차할 때에는 '막다른 곳' 타일로 한번에 길을 대거 차단하는 등의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매우 유용합니다. 만일 게임 타일들 중에 섞여있는 '막다른 곳' 타일까지 얻었다면, (3) 항과 (4) 항의 승리조건을 추구하기가 꽤 용이해집니다. 꼭 두 지점을 연결해야만 하는 '모세'와는 다른 입장을 이용하여 터프하고 장난스러운 플레이를 추구해 보는 것도 아주 좋은 플레이 입니다.
 

게임사피엔스 게시판

  • 공지사항
  • 질문과 답변
  • 전략연구소
  • 제안/건의
  • 언론보도행사
  • 메뉴얼
  • 갤러리
  • 동영상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공지 [설명] '전략 연구소'란? 게임사피엔스 05-23 203
7 [설명] '전략 연구소'란? 게임사피엔스 05-23 203
6 [숨겨진 이야기 게임 외 활용법] 게임사피엔스 01-18 2841
5 [바다의 지배자] 효율적인 타일 뒤집기 전략 게임사피엔스 09-28 3263
4 [키케스케키스=기게스게기스] 효율적인 선언 전략 게임사피엔스 09-27 3223
3 [키케스케키스=기게스게기스] 활용 팁 게임사피엔스 09-23 3191
2 [엑소더스] ‘모세’의 길 타일 배치 전략 게임사피엔스 09-13 3378
1 [엑소더스] '애굽왕'의 승리조건 고찰 게임사피엔스 09-05 3554

리스트

처음으로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